top of page

​머슴교회

“으뜸이 되라”는
사탄의 유혹에 지지 마라!

성경에서 건져 올린 ‘10가지 가치’로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머슴 교회’로 거듭나라!

‘오직 예수’로 말미암아 복음을 경험한 후, ‘머슴의 정신’으로 섬김의 문화를 창조하고, ‘한 영혼을 귀중히’ 여길 때 ‘목양을 우선’하고, ‘사건보다 과정’을 중시하며, ‘평신도 사역’을 통해 ‘ 두 날개로 비상하는’ 교회가 되며, ‘본질과 비본질의 조화’를 이루어 ‘안팎이 똑같은 신앙’을 초래하고, 모든 일 후에 ‘그럴 수도 있지’한다.

이것이 이 책 <머슴 교회>에서 말하는 10가지 가치이다. 어쩌면 참 신앙인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모든 이들이 마음 깊이 새겨야 할 가치이다. 이 가치만 진정으로 깨닫는다면 아름다운 신앙인과 교회가 되는 건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다. 이 책의 저자인 송영선 목사는 머슴 교회의 원리로 빌립보교회를 이끌어 왔고, 빌립보교회는 지난 25년간 미국 한복판에서 이 머슴의 원리로 믿음 생활하면서 예수님의 향기를 잘 전하고 있다. 이 책은 하나님 닮은 인격과 가치관이 무엇인지 깨닫고 닮아가기 원하는 신자들과, 하나님이 기뻐하시며, 그분의 마음을 시원케 해드리기 원하는 교회가 읽고 실천해야 할 책이다.

추천의 글

​ "교회마저 화려한 세속적 가치가 주의를 끌고 있는 21세기 현실 속에서 건강하고 알찬 빌립보 교회를 바라보는 주위의 사람들은 조용한 감격을 느낀다.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가 어디로 가야 하는지 차분하고 진지하게 보여주고 있다. 어느 교회나 목회자나 성도들이나 적용 할 수 있는 본질적 가치를 공유 할 수 있을 것이다."

 

- 김상복 목사, 할렐루야 교회 -

 

 "머슴교회는 성경의 원리를 붙잡고 치열한 씨름을 한 머슴 예수의 훈련소 이다. 오늘날 교회는 매우 위험한 선택의 기로에 놓여있다. 전진이냐, 쇠퇴냐의 갈림길에 서 있다. 우리는 지금까지 교회성장 방법론에 몰두한 나머지 더 큰 역기능적 상처를 안기도 했다. 머슴교회는 건강한 미래 교회의 모습을 방법론이 아닌 가치관에서 찾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본 머슴교회 세미나는 우리시대의 목회자들이 주목해야 할 세미나 이다"

 

- 이동원 목사, 지구촌 교회 -

 

 "머슴교회가 중요한 이유는 성경에 제시된 교회를 어느 지역에서나 세울 수 있다는 희망을 우리에게 주고 있기 때문이다."

 

- 이태웅 박사, 전 한국선교훈련원장 -

​열가지 가치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어야 한다" 는 예수의 말씀대로 새 포도주인 복음은 언제나 새 부대인 가치관과 문화에 담아야 하며 성경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교회 문화를 세워 나가야 합니다.

 성경이 가르치는 올바른 교회의 모습을 이해하고 깨달으면서 발견한 열가지 가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오직 예수

2. 머슴의 도

3. 한 영혼의 귀중함

4. 목양 우선

5. 과정 중심

6. 평신도 사역

7. 두 날개의 교회

8. 본질과 비본질의 조화

9. 안팍이 똑같게

10. 그럴 수도 있지

bottom of page